<Summary>

이것은 산업모드를 플레이하면서 알게된 것들을 기록하는 일지이다

https://wiki.industrial-craft.net/

위 사이트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영어라서 읽는데에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점이 있고, 내용을 좀더 정리해서 기록하려 한다

필자가 나중에 다시 볼수도있고, 다른사람들도 볼수있게끔 공유한다

현재 버전인 IC2 Experimental의 공식 문서는 아래이다

https://wiki.industrial-craft.net/index.php?title=Recipes_and_Resources_(experimental)


<산업모드와 함께 사용할 모드 추천>

IC2 모드를 플레이할 때는 마인크래프트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에 JEI(Just-Enough-Item) 모드와 상점 모드(ex: economy mod + shop mod)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JEI는 어려운 아이템 조합법을 자동완성 시켜주고, 상점 모드는 자원을 구하느라 블럭 조합crafting은 해보지도 못하고 모드가 질려버리는 것을 방지해준다


<추천 테크트리>

마인크래프트가 그러하듯이, 산업모드를 시작하면, 무엇부터 해야할지 감이 안온다.

아래는 튜토리얼처럼 산업모드의 진행순서(테크트리)를 블럭단위로 작성하였다.


Iron Furnace (철 용광로)

산업모드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머신machine이다

기존 Cobblestone으로 제작하던 Furnace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빠른 속도가 특징이다


Electric Furnace (전기 용광로)

이것은 Iron Furnace에서 또한번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 이제는 석탄을 소비하는 화력이 아니라 전력(EU:Electric Unit)으로 Furnace를 작동시킨다

석탄이 필요하지 않으며, 더 빠른 속도가 장점이다

Dependency: Generator


Generator (발전기)

Electric Furnac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EU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것은 EU를 생산하는 블럭이다.

이것은 모든 Generator들의 기초가 되는 머신으로, 석탄 등을 소비한 화력을 통해 EU를 생산한다

이제 우리는 Generator와 함께 Electric Furnace를 사용할 수 있다

EU를 소비하는 머신과 붙여서 사용하거나, Cable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Cable

generator가 나왔으니 cable을 한번 설명하고 넘어가자

cable의 기본은 copper cable과 tin cable이다

둘의 차이점은, copper cable은 전송 대역폭bandwidth이 "비교적" 넓다는 것이고 (한번에 많은양의 EU를 전송할수 있고)

tin cable은 EU 손실loss이 비교적 적다는 것이다

EU 손실이 무엇이냐하면, EU는 케이블을 통해 전송될 때 일부 손실된다 (현실반영)

손실량은 거리에 비례한다. tin cable은 손실이 적으므로 먼 거리에 적합하다 (특히 wind turbin generator)

하지만 tin cable은 대역폭이 매우 작으므로, 일반적으로는 copper cable을 사용한다

Cable도 블럭처럼 땅에 배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대역폭/손실 등의 자세한 수치는 아래 문서 참고

https://wiki.industrial-craft.net/index.php?title=Tin_Cable

https://wiki.industrial-craft.net/index.php?title=Copper_Cable


아래 문서에서 0~32 EU는 Tin Cable, 33~128 EU는 Copper Cable임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wiki.industrial-craft.net/index.php?title=Tier_System


아래 문서는 outdated 문서이다 (위 문서들의 내용과 차이난다)

https://wiki.industrial-craft.net/index.php?title=Cable


Macerator (분쇄기?)

이것은 Ore 블럭을 Crushed Ore 블럭으로 변환convert시켜준다

예를들어 Iron Ore 블럭은 Crushed Iron Ore 블럭 2개로 변환시켜준다

이것이 필요한 이유는, Iron Ore를 Furnace에서 구웠을 때 Iron Ingot 1개를 얻을수 있지만

Crushed Iron Ore로 변환시키고 구우면 Iron Ingot이 총 2개를 얻을 수 있다!

Ore로부터 Ingot을 2배로 얻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머신이다


Rubber (고무)

Insulated Cable(절연 케이블)을 제작할 때 Rubber를 처음 사용하게 된다

Insulated cable은 EU 손실을 줄여주며, 조합에 사용된다

아마 위 머신들을 제작하는데에 고무가 필요했을 것이다

고무는 고무나무에서 추출할 수 있는데, 필자는 상점에서 resin을 구입하여 얻었다

treetap을 제작하여 고무나무에 붙어있는 고무에 우클릭을 하면 아마 resin (송진)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이 resin을 furnace에서 구우면 rubber를 얻을 수 있다

Ore(광석)이 Macerator를 거치면 생산량이 증가하듯이, resin도 extractor를 거치면 생산량이 증가한다


Rubber Tree는 Swamp(늪), Forest(숲) and Taiga biomes(눈 지역?)에서만 발견된다고 한다

Forest 2-12% chance to generate 1-6 Rubber Trees per chunk.
Taiga 0-6% chance to generate 0-3 Rubber Trees per chunk.
Swampland 10-30% chance to generate 5-15 Rubber Trees per chunk.


Extractor (추출기)

EU를 소비하며, resin을 넣으면 rubber가 3개가 나온다!


Industrial Workbench (산업 작업대)

이제 점점 조합법이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위에서 언급하진 않았지만 Forge Hammer와 Cutter를 사용하는 과정이 꽤 귀찮은데, workbench를 사용하면 좀더 편리하게 조합을 진행할 수 있다

이것은 crafting table(조합상자)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Metal Former (금속 가공기?)

Forge Hammer와 Cutter를 더이상 만들지 않아도 된다. 이제는 EU를 이용하여 plate와 cable을 제작하자

shaft를 제작할 때도 필요하다

재료중 Tool Box의 재료가 Bronze인데, Bronze를 얻는 방법은 아래에 작성하겠다


Geothermal Generator (지열 발전기)

Generator를 사용하려면 꾸준히 Coal(석탄)을 공급해줘야하는데, 이 작업도 이쯤되면 귀찮다

새로운 Generator를 사용해보자

lava bucket으로 이것에 용암을 넣으면 꽤 오랫동안 EU를 생산한다

동굴에서 lava pool을 찾고 가득 퍼와서 여기에 넣어놓자


Wind Mill (풍력 발전기)

이것 old version의 것이고, 대신 wind turbine을 사용하자


Wind Turbine (Kinetic Wind Generator)

이제는 석탄이나 용암, 아무것도 넣지 않아도 자동으로 발전이 가능하다

풍력 발전기의 EU 생산량은 바람의 세기에 비례하는데, Y=160에서 가장 바람이 강하다고 한다

과거 버전에서 Wind Mill은 Tin Cable로 연결해서(Copper cable 대신) EU 손실을 줄였지만, Wind Turbine은 Tin cable로 연결하면 안된다!

이유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겠다


필자는 Wind Mill만 사용해보고, 아직 Wind Turbine은 사용해보지 않았다.

아마 Wind Turbine은 KU를 생산할 것이고, 이것은 EU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내용은 다음 글에서 작성하도록 하겠다


BatBox (EU Storage block, 배터리 박스)

이것은 EU를 저장해놓을 수 있는 블럭이다

EU는 24시간 사용하지 않으므로, Wind Turbine으로 꾸준히 EU를 충전해두면 EU 생산속도가 사용속도보다 부족하더라도 머신들이 멈추지 않고 작동할수 있게 해준다

Wind Turbine들의 바로옆에 BatBox를 설치하고, BatBox로부터 Tin Cable을 연결하여 지상으로 EU를 전송해주자


BatBox를 설치하면 한 면face에 하얀 동그라미가 있는데, 여기가 Output Face이다

Generator들은 다른 면으로 연결하고, Output Face는 EU를 소비하는 머신들과의 케이블로 연결해주면 된다

다른 머신들은 몰라도 BatBox는 곡괭이Pickaxe로 캐도 분리되지 않으므로, Output Face 방향이 잘못됐다면 다시 캐서 적절한 방향으로 설치하자

또는 렌치Wrench로 방향을 바꿀수 있었던 것 같은데, 그건 다음에 알아보자


Generator 비교

Generator는 상위버전일수록 Bandwidth가 높아진다

아직 EU를 많이 소비하는 머신은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나중에는 더넓은 EU 대역폭이 필요해질 것이다

Generator에 석탄 1개를 넣으면 약 4k EU가 생산된다

Geothermal Generator에 lava를 1bucket 넣으면 약 10k EU가 생산된다

lava가 더 구하기 힘든것을 감안하면 Generator가 더 효과적으로 보이지만, Geothermal Generator의 대역폭이 더 넓다는 점이 있다

우선은 이정도만 비교해두고, 나중에 더 필요해지면 비교해보자


Bronze 얻는 법 (청동)

bronze는 동굴에서 얻는 ore가 아니다

crushed tin ore와 crushed copper ore를 1:3으로 조합하면 bronze dust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을 furnace에 넣으면 bronze ingot을 얻을 수 있다


<Conclusion>

IC2 모드에는 EU 뿐만 아니라 Kinetic Unit, Heat Unit도 존재한다

Wind Turbine이 아마 KU를 생산할 것인데, Kinetic Generator가 KU를 EU로 변환해주는 기능을 한다

Wrench, KU, HU 등에 대한 포스팅은 다음 글에서 하도록 하겠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혹시 이글을 보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댓글 작성 환영한다



WRITTEN BY
hojongs
블로그 옮겼습니다 https://hojongs.github.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