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현재 progressive web app 프로젝트를 개발하고있다

즉, single-page에서 이루어진다.

어떻게 구현하는건지 도저히 감이 안왔는데, vue-router를 보게 되었다


당연히 routing은 web server에서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했는데

vue-router가 HTML <script> tag로 include하여 사용할수있는 것을 보고

고정관념이 깨졌다


vue - flask 2개의 서버를 실행하고 연결하려 했는데 그럴 필요가 없었다

flask만을 실행하고 vue는 client-side에서 처리하면 되는 것이었다


progressive web app을 개발하고 싶다면 vue-router를 사용해보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아직은 그럴것같다는 느낌 뿐이고, 진행한 후 추가작성 하도록 하겠다


---


실제로는 single-page임에도 불구하고

router 버튼을 누르면 다른페이지로 이동한 것처럼 URL도 바뀌고, 뒤로가기 버튼으로 이전페이지로 돌아갈수도 있다!

놀라운 웹의 세상


---


vue-router는 client에서 한다고 치자. 그런데 client-side에서 vue template을 사용한다면, db data는 어떻게 읽어와야할까?

db access는 web application server(flask)에서 처리해야한다. 데이터를 어떻게 전달해야하나 생각했더니

REST API가 이럴 때 필요한 것이었다


엥 그런데 Elasticsearch에서 REST API를 제공해주는데..

그럼 flask가 필요없나? 아 middleware가 있었지.



WRITTEN BY
hojongs
블로그 옮겼습니다 https://hojongs.github.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