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모드를 플레이하다보면, 써보고싶은 건 많은데 어떻게 쓰는건지 찾아보다가

매번 지쳐서 중간에 포기하고 다른 게임으로 눈을 돌렸다

이 글은 필자가 겪은 그 과정을 기록한 것이고, 필자 또는 다른사람들이 그런 과정을 거치지않도록 하기위한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이제와서 플레이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냐만은.


<Tin Cable vs Copper Cable> (Copper Cable보다는 Insulated Tin Cable)

저번에 실제 전기시스템과 비교하면서, cable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필자는 아직 Tin Cable과 Copper Cable 밖에 사용해보지 못했다

선요약을 하자면

Copper Cable은 loss가 너무 높으므로 Insulated Tin Cable을 사용하라 이다

아래는 그에 대한 장황한 설명이다

(참고로 Copper Cable은 상관없지만 Tin cable은 Insulate하지 않으면 근처에있을 때 데미지를 입는다)


케이블들을 loss 관점에서 비교해보려 한다. 우선 모든 케이블들의 loss를 한번 살펴보고 가자


Tin Cable (틴)

 - loss 1 EU per 40 blocks

Copper Cable (구리)

 - loss 1 EU per 5 blocks

Gold Cable (금)

 - loss 1 EU per 2.5 blocks

HV Cable (High Voltage)

 - loss 1 EU per 1.25 blocks

Glass Fiber Cable (유리광섬유)

 - loss 1 EU per 40 blocks

Detector Cable

 - loss 1 EU per 2 blocks

Splitter Cable

 - loss 1 EU per 2 blocks


위에서 보이듯이, Tin Cable이 가장 손실률이 적은, 가장 효율적인 케이블이다 (Glass Fiber Cable은 재료로 다이아가 들어간다....)

지난 글에서 구리가 제일 흔하므로 Copper Cable을 주로 사용한다고 했는데, Copper Cable은 loss가 너무 심해서 Tin Cable을 사용하는 것이 나은것 같다고 생각이 바뀌었다 (지난 글의 내용과는 반대다)


Tin Cable은 32EU/packet이라는 제한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packet에 대한 제한일 뿐, 실제 전송량은 32 이상일 수 있다

필자는 Kinetic Generator를 통해 2V의 EU를 생산하였고, LV-Transformer로 Tier 1V로 변압하여 전기를 사용하였다

1V로 변압된 전기를 사용할 때 Copper Cable을 사용했는데, loss가 너무 심해서 Tin Cable로 교체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LV-Transformer(또는 1V Generator)가 Emit하는 EU는 최대 32EU/p라는 것이다

Loss가 심하다고 해서 더 많은 EU를 Emit하지 않는다

머신들이 동작을 못할 뿐이다

LV-Transformer에는 총 5개의 Emit face가 있는데, face 각각에서 1개의 EU packet이 emit된다

EU 사용량이 아무리 늘어난다한들, 1개의 face만 연결되어있다면 1개의 packet밖에 생성되지 않는다


필자는 위 경험을 하면서 Copper Cable 대신 Tin Cable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둘의 손실률은 8배 차이가 나고, Loss가 각 EU packet에 대하여 적용된다고 하여도 Tin cable이 2배 더 손실이 적다

60 block 기준 Copper Cable이 32EU(1V)를 전송할 때 12EU가 손실되므로, 이건 너무 큰 수치이다


일반적으로는 8배, 1V 이내에서는 최소 2배까지 loss가 차이나므로, Copper Cable보다는 Tin Cable을 사용하자.


<Ore Resource Needs> (Tin과 Rubber는 좀더 쉽게 공급받자)

광석은 Copper, Tin같은 것들이 비교적 구하기 쉽고, Uranium같은 것들은 구하기가 어렵다

그 대신, 구하기 쉬운 것일수록 많이 필요하고, 구하기 어려운 것은 비교적 적게 필요하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필자가 가장 구하기 힘들었던 것이 Tin이었기 때문이다

crafting 재료도 그렇고, cable도 그렇고 Tin이 얻는 양에 비해 필요량이 너무나도 많았다

Rubber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필자는 Tin과 Rubber는 상점모드를 통해서 얻는 것을 추천. 그것을 다 직접 구하기엔 산업모드에 해야할 일들이 너무나도 많다.


<Best Generator> (Wind Turbine)

모두는 아니지만 여러가지 Generator를 사용해보았고, 그중 어떤것이 최고였는지 이야기하려 한다

기본적으로, Generator는 가장 무난하다. 아래는 그 이후의 발전기들.


Semifluid Generator

https://wiki.industrial-craft.net/index.php?title=Biofuel_energy_production

지난 글에서 Biofuel enery production을 이름만 언급했던 것 같은데, 사용해본 결과 비추천.

들이는 노력에 비해 효과가 너무 적다.

차라리 Generator를 쓰는게 나을 것 같다.


Geothermal Generator

이것도 마찬가지. 생각보다 용암 금방쓴다.


Wind Turbine (Kinetic Wind Generator) + Kinetic Generator (Best)

Rotor를 매번 갈아줘야 하는줄 알았는데, Rotor 내구도가 거의 반영구적으로 오래간다

(심지어 CESU(배터리 박스)가 풀이어도 Rotor는 계속 돌아가는데, 그걸 감안하더라도 반영구적이다)

만들기 어렵지도 않으며, 생산량도 최고다 (사용해본 것들 중에서)

제일 먼저 만들었지만 이게 최고의 발전기였다

단 LV-Transformer가 필요하다


HU -> EU

전혀 의미 없다. 그냥 Generator 쓰는 거랑 똑같다.

단, Blast Furnace에서 Steel을 만들 때 HU는 필요하므로 HU를 생산할 필요성은 있다

EU로 바꿔서 사용하는 메리트가 없을 뿐.

lava를 pahoehoe lava로 바꾸는 것도 신기할 뿐 메리트는 전무.


핵발전

아직 못해봤다.. 너무 갈길이 멀다

그리고 필요성도 아직 느껴지지 않는다


필자는 Wind Turbine으로 전기걱정 없이 사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해볼 것들이 너무 많으니까 전기는 문제없이 만들어놓자.


<Ejector Upgrade> (가장 필요했던 아이템)

이제 광석을 Macerator -> Electric Furnace -> Metal Former로 직접 손으로 옮겨줄 필요가 없다

Fluid Ejector Upgrade로 Biofuel에 매우 유용하긴 하다.


<Ore Processing> (나아아아중에 핵발전 할때 만들도록 하자)

핵 발전을 하기위해, 그전에 Ore Processing을 먼저 만들려고 했었다.

Uranium과 더불어 Iron, Tin, Copper 다른 Ore들도 macerator 후에 washing -> thermal centrifuge(원심분리기)도 거치려고 했는데

메리트가 없다

Ore Processing은 정말 구하기 힘든 Uranium에만 필요한 것이었다


<Solid Canning Machine> (만들지 말자)

Biofuel energy production에서 canning machine을 만들 때 이건뭐지 하고 만들었는데, 사용법을 몰라서

문서를 찾아봤더니, 문서도 없다!

JEI 모드로 살펴본 결과 Tin Can 밖에 못만들고 그 Tin Can 마저 전혀 쓸모없는 아이템이므로

이 머신은 만들지 말자


<Conclusion>

처음에 글을 작성할 때, 튜토리얼 형식으로 사용해볼 컨텐츠들을 나열하겠다고 했었다

필자가 사용해본 아이템들이 다 좋은 것들이 아니었던 지라, 튜토리얼 목적으로 읽는 독자들은 읽기 힘들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 Wind Turbine + Kinetic Generator + CESU로 Generator를 업그레이드하여 Generator보다 편하게, 전기걱정없이 살자

 - Tin과 Rubber는 힘들게 구하지말고 상점모드 등으로 더 쉽게 공급받자

 - Ejector Upgrade로 완벽한 자동화를 추구하자

이번 글에서는 이정도가 되겠고, 다음 글에서는 Blast Furnace를 위해 HU를 편하게 생산하는 방법을 작성하려 한다

필자뿐만 아니라 다른 독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



WRITTEN BY
hojongs
블로그 옮겼습니다 https://hojongs.github.io/